관리 메뉴

Radibrary

[2014.06.03] 미디어 형식에 관해 본문

업로더 게시판

[2014.06.03] 미디어 형식에 관해

xa 2014. 6. 3. 22:19
명문화되어있지 않다보니 혼란이 있는 것 같아 이번 기회에 미디어 형식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오라스 시절에도 명시된 글은 없었던 것 같은데 제가 보지 못한 것일 수도 있으니 혹시 아시면 링크 남겨주세요.


'업로드하는 파일이 원본이어야 하는가'라는 게 쟁점인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원본을 중시하지만 경우에 따라 아니어도 상관없다'가 제 생각입니다.

우선 '원본'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도록 하죠. 그동안 암묵적으로 원본을 올렸지만 규칙으로 존재하지 않았던 건 웹 라디오가 정해진 형식으로만 제공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CD에서 음원을 추출하는 것처럼 다양한 음질과 포맷으로 변환될 수 있는 가능성 없이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음원을 받아 그대로 올릴 뿐입니다. 다른 포맷으로 변환하려면 인코딩이라는 추가적인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굳이 그럴 이유가 없죠.


하지만 원본을 올리기 어려운 곳이 몇 군데 있는데 그중 하나는 지상파 방송입니다. 지상파 방송은 특성상 원본의 정의도 애매한데 radiko로 제공되는 걸 원본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게다가 radiko는 지역 제한이 걸려있고, 잊어버리거나 녹음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하나는 초! A&G+ 입니다. 문화 방송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라디오지만 다른 라디오와는 달리 지상파 라디오처럼 편성표가 있고 스트리밍 형식입니다. 방송 시간에 맞춰 데이터를 캡쳐해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원본을 저장하기 까다롭습니다. 저장한 후에도 방송 시간에 맞춰 잘라내야 하는 작업이 남아있고요.

마지막으로 영상 형식의 음성 라디오입니다. 대표적으로 초! A&G+가 있고, 니코니코 동화나 유튜브 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영상만 반복되거나 정지 영상을 보여줄 뿐 영상 자체는 아무런 내용이 없는 경우인데 이런 영상은 음성만 '추출'해 올리고 있습니다. (추출은 원본 파일 형식 그대로의 음원을 추출하는 걸 말합니다. MP3라면 MP3로, AAC라면 AAC로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의미없는 영상 때문에 용량이 지나치게 크기 때문입니다. 제가 올리는 라디오로 예를 들어보면 THE IDOLM@STER MillionRADIO는 원본이 FLV 파일이고 100~300MB 정도 되는데 방송 부분만 음성으로 추출하면 20~30MB 정도 됩니다. 또 초! A&G+는 30분 방송 기준으로 영상 포함된 FLV의 경우 28MB 정도지만 음성만 추출하면 8MB 정도 됩니다. 위와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지만 초! A&G+는 장기 방송이 많아 쌓이면 상당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영상 형식은 휴대용 기기에서 재생하기에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한 지상파 방송이나 초! A&G+의 경우 직접 저장하는 분도 계시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니코니코 동화 등에 올라오는 음원을 많이들 이용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송 시기를 놓쳐버려 저장하지 못한 경우에 니코동에 올라온 걸 대신 올리기도 하고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의도적으로 음원을 변환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필요에 의해 변환하고자 한다면 어디까지나 이용자의 몫이지 일부러 변환해 음원에 손실을 가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방송처에 따라 복수의 포맷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특별히 선호하는 포맷이 있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그쪽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받은 그대로를 사용하고, 다른 곳에서 받은 경우 출처를 표기, 원본에 변형을 가한 경우 이유를 기재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에 관해선 다른 분들과 의논한 적이 없어 개인적인 의견이 대부분이니 다른 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네요.

댓글 6
  • 프로필사진 리에リエ 2014.06.04 02:06 신고 생각 많이 해봤는데 여태껏 다른 업로더분들께서 해오셨던 대로 계속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논의의 발단이 된 거 같은데....;; 그때 제가 그런 말을 꺼냈던 이유는 m4a보다 mp3파일이 여기와서 파일 받아가시는 분들 입장에서 더 편하지 않나, 해서였습니다. 근데 그때 제 생각이 짧았던 게 mp3파일이 더 편한 분이 계시면, m4a파일이 더 편한 분도 계시겠죠. 결국 제가 어떤 파일형식으로 올리든, 어떤 분들에게는 편하고 또 다른 분들에게는 그렇지 않게 되죠. 그러면 가능한 업로더는 원본파일 그대로 올리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외가, 말씀하신대로 실제로 음성뿐인 영상파일의 경우인데 이걸 음성추출해서 올리는 것에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flv나 mp4파일의 경우, 어떻게 해야 음성추출이 되고 어떻게 하면 추출이 아닌 변환한 게 되는지 차이를 모르겠어요. 저번에 제가 문제가 됐던 게 wmv에서 바로 mp3변환이 한번에 가능하니 저는 이게 음성추출이라 생각해서 mp3로 올리려 했었거든요. wma로 하는 경우도 란아님께서 말씀해주셨는데, 그러면 wma가 추출한 거고 mp3는 변환한 게 되나요? 뭐가 뭔지 잘 모르겠네요. ㅠ
  • 프로필사진 실유카 2014.06.04 14:51 신고 적은 지식으로나마 설명을 드리자면 영상파일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파일이라는 그릇 안에 영상 파일과 음성 파일을 같이 집어넣어놓은 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mv파일이 있어도 그 안에 있는 음성은 따로 자기만의 파일형식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즉, 음성추출이라는 작업은 저렇게 영상과 음성을 하나로 묶어놓은 파일 안에서 음성파일만 따로 빼내는 작업을 말하는 겁니다.

    제가 팟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고로 팟플레이어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게 되네요;; 팟플레이어를 통해 애니메이트의 wmv 파일정보를 확인하면

    Video
    ID : 2
    Format : VC-1
    Format profile : MP@ML
    Codec ID : WMV3
    Codec ID/Info : Windows Media Video 9
    Codec ID/Hint : WMV3
    Description of the codec : Windows Media Video 9
    ---중략---
    Audio
    ID : 1
    Format : WMA
    Format version : Version 2
    Codec ID : 161
    Codec ID/Info : Windows Media Audio
    Description of the codec : Windows Media Audio 9.2 - 160 kbps, 48 kHz, stereo (A/V) 1-pass CBR
    ----생략----

    이와 같은 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영상파일과 음성파일의 각각의 형식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Format 부분입니다.
    영상파일은 VC-1 형식이고, 음성파일은 WMA형식임을 확인할 수 있죠.
    따라서 이 파일의 음성원본은 wma파일이 되는 겁니다.
  • 프로필사진 실유카 2014.06.04 15:02 신고 인코딩을 통해 변환하지 않고 wmv에서 wma 원본을 추출하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적어도 제가 아는 방법은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9을 이용하는 한 가지 뿐이에요ㅠㅠ 혹시 자세한 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비밀댓글로 메일 주소 알려주시면 보내드릴게요^^;;
  • 프로필사진 xa 2014.06.04 18:04 신고 간단하게 튜토리얼을 작성했으니 그쪽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radibrary.tistory.com/15484
  • 프로필사진 리에リエ 2014.06.05 09:37 신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ㅠ 뭐가 다른지 이해했습니다. 왠지 저만 몰랐던 거 같아 민망하네요^^;

    @실유카님, 비댓이 안되서 네이버메일로 질문 드렸어요~
  • 프로필사진 비탈 2014.06.06 19:58 신고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업로드에 참고하겠습니다. :-)
댓글쓰기 폼